핸더리 칼럼 136 ) 초등엄마학교 432회 l 핸더리 교구재 소개 루빅스 그리드록
핸더리 팀ㆍ2025.08.07ㆍ3분루빅스 그리드록은 루빅스 큐브를 평면에 퍼즐로 풀어놓은 형태입니다.
루빅스 그리드룩 같은 경우에는 시공간과 유동추론, 처리속도까지 좋아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현재 학기에 핸더리 반에서 매일 사용하는 교구재입니다.
2x2 3x3 4x4 5x5 종류의 다양한 루빅스 큐브들이 있고
루빅스 그리드록은 거기에서 파생되어 나온 것입니다.
루빅스 그리드록은 컴팩트한 사이즈에 문제 카드 88개와 퍼즐 블록 8개가 들어있습니다.
게임 방법은 직관적이다.
1단계를 예로 들면, 흰색 블록을 고정시켜 두고 나머지 검은 부분을 색깔 있는 퍼즐로 맞추는 게임입니다.
그래서 비슷해 보이지만, 1단계부터 88단계까지가 난이도가 천차만별입니.다
아이들이 돌려 가면서 생각을 해봐야하고,
안 되면 그 전 단계를 답습하면서 다시 빼내고 새로 해야 합니.다
이런 부분들을 거쳐 가면서 아이들의 집중력, 창의력. 인내력이 길러지게 됩니다.
보통은 수업을 진행할 때, 선생님이 미리 몇 개를 맞추어 놓고 아이들에게 맞춰보도록 합니다. 모르면 힌트를 주기도 합니다.

실제 수업 장면을 보면, 선생님이 아이들과 같이 해보기도 합니다.
빨리 맞춘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에게 힌트를 줍니다.
그러다 보면, 선생님들이 알려주지 않아도 친구들끼리 해결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생각을 빨리 하게 되어서 처리속도 면에서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지능 영역으로 보면 시공간과 유동추론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공간지각능력, 문제해결력, 집중력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런 것들을 많이 해본 친구들이 나중에 수학 문제를 풀 때에, 접근이 되게 좋다... 한번 풀었을 때 잘 안되면 다시 잘못된 걸 점검해보고 풀이 방식을 다르게 생각해본다 하는 문제 해결력이 더 좋아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정답을 미리 알지 않고 한번 생각해보려는 시도와 노력은 아이들에게 있어서 나중에 중학교, 고등학교에 가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도록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그 다음에 먼저 한 친구들은 선생님이 조금만 더 기다려줄까? 라고 말하면서 그런 면에서 남을 배려하는 참을성도 길러지게 됩니다.
교과 수업하고의 연계 부분은 초등 과정에 나오는 도형의 이동 및 배열, 중등 과정의 기본도형과 평면에서의 위치관계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보드게임입니다.
핸더리 관련한 수업의 자세한 일정은 아래 유튜브 영상을 참고 바랍니다.

핸더리 팀지능개발의 선두주자 민성원연구소의 에이스인 컨설턴트가 모였다. 핸더리 팀은 유아의 어떤 지능도 개발될 수 있다고 믿는다. 바뀌지 못할 지능은 없다고 믿고 아이들의 잠재력을 펼칠 수 있도록 핸더리 프로그램을 만든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