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더리 칼럼 66 ) 처리속도 향상을 위한 ‘색깔 짝 맞추기’ 수업 응용 사례
핸더리 팀ㆍ2025.06.05ㆍ2분
처리속도는 시각적·언어적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인식하고 반응하는 능력이다. 이는 학습 전반에 걸쳐 과제 수행 속도를 좌우하며, 과제가 쉬워도 속도가 지나치게 느리면 학습 동기 저하나 자신감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핸더리는 이러한 처리속도 향상 활동을 놀이 중심으로 구조화한다.
핸더리 프로그램에서 활용하는 ‘색깔 짝 맞추기’ 활동은 대표적인 예다. 다양한 색깔의 카드를 섞어 책상 위에 펼쳐두고, 교사가 빠르게 말하는 색깔에 맞춰 해당 카드를 제한된 시간 내에 짝지어야 한다. 예를 들어 “노랑-파랑-빨강”이라고 말하면 아이는 그 순서에 맞게 해당 색 카드를 순서대로 찾아내 짝을 이루어야 한다.
이 활동은 단순한 색 인식 이상의 훈련을 포함한다. 시각적으로 색을 인식하고, 언어적 자극과 연결하며, 순서대로 조작하여 반응해야 하므로 다중 정보 처리 능력이 동시에 요구된다. 제한된 시간 속에서 수행해야 하기에 반응의 정확성과 속도를 동시에 점검할 수 있다.
수업에서는 활동 전·후 수행시간을 재어 비교하거나, 스스로 시간 내에 완료해보도록 유도하면서 자연스러운 도전감을 유발한다. 또한 수행 결과에 대한 피드백보다는 반응 과정의 전략과 집중 유지 여부에 더 큰 의미를 두어 인지 부담 없이 훈련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핸더리는 단순히 빨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빠르면서도 정확하게 수행하는 힘’을 길러주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해 아이는 점차 복잡한 과제 앞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빠르게 상황을 파악하고 반응하는 능력을 체득하게 된다.

핸더리 팀지능개발의 선두주자 민성원연구소의 에이스인 컨설턴트가 모였다. 핸더리 팀은 유아의 어떤 지능도 개발될 수 있다고 믿는다. 바뀌지 못할 지능은 없다고 믿고 아이들의 잠재력을 펼칠 수 있도록 핸더리 프로그램을 만든 팀.